기조 발표

From Wikimania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Keynotes and the translation is 80% complete.

기조 발표자

위키마니아 2017은 캐나다와 세계 각국에서 온 역동적인 기조 발표자 명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잔 허먼

위키민주주의: 우리는 어떻게 자유로운 의사 표현과 사생활 보호 그리고 민주주의의 가치들을 구할 수 있는가

수잔 허먼(Susan N. Herman)은 미국시민자유연합(ACLU, American Civil Liberties Union) 이사회와 집행위원회 및 법률 자문으로 활동한 후, 2008년 10월에 미국시민자유연합 의장으로 선출되었습니다. 브룩클린 법학 대학원의 100년제 교수로써 형법과 절차법 그리고 헌법 강의를 하고 있으며, 법과 문학 그리고 테러리즘과 시민 자유에 관한 세미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녀의 가장 최근의 저서 <자유의 쟁취: 테러와의 전쟁 그리고 미국 민주주의 침식>은 2011년 10월 옥스포드대학 출판부에서 출판되었으며, 2012년 로이 팔머 시민자유상(Roy C. Palmer Civil Liberties Prize)을 수상했습니다. <테러리즘과 정부 그리고 법률: 국가 기구와 지방 정부 그리고 신속하고 공개적인 재판을 받을 권리>의 저자이기도 하며, 다수의 법률 검토 기사를 쓰기도 했습니다.


지미 웨일스와 가브리엘라 콜먼의 대담

당파적 세계에서의 공동체와 정보
이반 프로드로모우(Evan Prodromou)의 사회

가브리엘라 콜먼(Gabriella (Biella) Coleman)은 맥길 대학교의 과학 기술 문맹 퇴치를 위한 울페 교수직에 있습니다. 인류학을 전공했으며 그녀의 학문적 관심은 자유 소프트웨어 운동과 디지털 항의 앙상블 어나니머스의 사회정치학적 함의에 촛점을 둔 해킹 문화와 정치의 교차점을 탐색하는 데 있다. 두 권의 책, <코딩 자유: 해킹의 윤리학과 미학>(프린스턴 대학교 출판부, 2012년)과 <해커, 사기꾼, 고발자, 스파이: 어나니머스의 여러 가지 얼굴>(베르소, 2014년)의 저자로 2014년 커커스 리뷰(Kirkus Reviews)의 최고의 책에 선정되었으며, 미국 인류학회(American Anthropological Association)의 다이애나 포사이드 상(Diana Forsythe Prize)을 수상했습니다.

지미 웨일스(Jimmy Wales)는 온라인 비영리 백과사전 위키백과의 설립자이며, 위키아가 소유한 연예 미디어 브랜드, 팬덤을 포함한 개인 소유 위키아의 공동 설립자입니다. 웨일스는 위키백과를 운영하기 위해 설립한 비영리 공익 단체인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의 일원입니다. 2017년 4월, 지미 웨일스는 전문 기자과 자원봉사자들이 함께 모여서 팩트 체크하고 신뢰할 만한 기사를 만드는 뉴스 웹사이트 위키트리뷴(WikiTribune)를 출범시켰습니다. 2006년 지미 웨일스는 위키백과를 창립한 공로 때문에 타임지의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에 선정되었습니다.

이반 프로드로모우(Evan Prodromou)는 몬트리올에 기반한 인터넷 기업가 겸 위키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입니다. 위키여행(Wikitravel)과 아이덴티카(Identi.ca), 스테이터스 넷(StatusNet)을 설립했으며, 현재 개발자들을 위한 인공지능 서비스의 일종인 퍼지아이(Fuzzy.ai)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프레더릭 줄리아노와 헬레네 라벤더

퀘벡국립자료도서관: 도서관과 기록 보관소 및 지식 공유

프레더릭 줄리아노(Frédéric Giuliano)는 퀘벡국립자료도서관(BAnQ, Bibliothèque et Archives nationales du Québec)의 기록물 관리 전문요원 겸 코디네이터입니다. 몬트리올 대학교의 역사학 박사 학위와 도서관-정보학 학교의 정보학 석사 학위를 소지하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퀘벡국립자료도서관 올드 몬트리올에서 위탁 기록물 관리 전문요원을 역임했습니다. 2012년 이후, 퀘벡국립자료도서관 올드 몬트리올 기록물 센터의 방송 서비스를 관장하고 있습니다.

헬레네 라벤더(Hélène Laverdure)는 2015년 8월 이후 퀘벡국립자료도서관(BAnQ, Bibliothèque et Archives nationales du Québec)의 국가 기록물 학예사 겸 사무총장입니다. 헬레네 라벤더는 1985년부터 1992년까지 학교 이사회에서 문서 관리를 시작했으며, 1999년까지 꼬뮤노떼 유흐벤느 드 퀘벡에서 일했습니다. 퀘벡 정부에 합류하여, 2005년 가을까지 노동부 문서를 디지털화하고 배포하는 프로젝트를 담당했습니다. 이후 교통부에서 프로젝트 관리자로 경력을 쌓았고, 정보 관리 분야에서 관리자로 일했습니다. 2012년에는 퀘벡시로부터 기록 관리 및 기록물 책임자로 선발되었습니다.

에스라 알 샤페이

중동의 경험: 도전 극복과 지역사회 봉사

에스라 알 샤페이(Esra'a Al Shafei)는 바레인 인권운동가이며, 거침없는 자유 연설의 옹호자이고, 보고되지 않고 소외된 목소리를 증폭시키는 온라인 플랫폼 네트워크의 하나인 마할닷오알지(Majal.org)의 설립자입니다. 동료들과 함께 지역에서 사회 정의를 위한 투쟁을 창의적으로 촉진하기 위한 웹 프로젝트를 만들고 있습니다. 에스라 알 샤페이의 프로젝트는 사회 운동에서 정보를 관리하고 맥락화하는 오픈 소스 도구인 클라우즈보이닷오알지(CrowdVoice.org)와 권리 주장을 위한 도구로 음악을 사용하는 지역의 언더그라운드 음악인을 위한 가장 큰 플랫폼인 중동튠스(Mideast Tunes), 고품질의 상호 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게임 기술을 활용하는 아랍 세계의 청소년 성소수자(LGBTQ)를 위한 이중 언어 도구인 아와닷오알리(Ahwaa.org) 등과 같은 플랫폼을 포함되어 있습니다.

IMPORTANT: there will be no photos, video or streaming in this session, and we ask that you not take photos or video. Those who take photos will be asked to leave. Due to the controversial nature of Al-Shafei's work, online photos may endanger her safety.

캐서린 마허와 크리스토퍼 헤너

위키미디어 2030

캐서린 마허(Katherine Maher)는 위키백과와 자매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비영리 기구인 위키미디어 재단의 집행 이사입니다. 자유와 개방 사회에 대한 오랜 옹호자이고, 사회적 영향을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 전문가입니다. 재단의 제일 수석 의사소통 책임자로 재직한 후, 2016년 7월에 집행 이사로 임명되었습니다. 세계 여러 곳에서 살고 일하면서, 기술의 도입과 인권의 혁신, 좋은 지배구조 그리고 국제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건강과 아동 복지에 오픈 소스 혁신을 도입하기 위한 국제아동기금(UNICEF) 혁신팀의 창립 회원이 되었습니다. 민주적 참여와 시민 참여, 청년기업가정신, 열린 정부 그리고 인권에서 혁신적인 기술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국립민주연구소와 세계은행, 액서스 나우(Access Now)와 함께 일했습니다. 캐서린은 세계경제포럼 인권 글로벌 위원회 회원과 트루먼 국가 안보 프로젝트 연구원, 공개 기술 모금의 자문 위원회 회원, 21세기 연구를 프로젝트 임원입니다. 샌프란시스코에 살고 있습니다.

크리스토프 헤너(Christophe "schiste" Henner)는 위키미디어 프랑스의 전임 이사회 의장이고, 현재 프랑스에 본부가 있는 분산 컴퓨팅 회사인 블레이드 그룹(Blade Group)의 최고운영책임자(COO, Chief Operating Officer)입니다. 블레이드 그룹에서 크리스토프는 스타트업 기업부터 글로벌 기업까지 기업의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작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원래 크로스토프는 라보흐에서 경제학을 톨루즈 대학에서 법학을 전공했다. 마케팅 분야에서 깊고 다양한 경험을 갖고 있으며, 온라인 미디어 그룹 '오딧세이 인터렉티브'(L'Odyssée Interactive)의 마케팅 대표와 국제 디지털 미디어 그룹 '웨비디어'(Webedia)의 수석 마케팅 책임자 그리고 후에 웨비디어 게임 부문의 최고경영자 대리를 포함하는 다양한 리더십을 발휘했습니다. 크리스토프는 12년 이상 위키미디어 공동체의 활동적인 회원입니다. 2007년 위키미디어 프랑스의 이사회에 합류했고, 지난 10년 동안 다양한 지위에서 활동적인 이사회 임원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사회에서 최근 3년 동안 이사회 의장과 부의장을 포함하는 지도자 역할을 맡았습니다. 이사회에서 크리스토프는 상당한 기간 동안 위키미디어 프랑스를 성장기로 이끄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것에는 지부의 브랜드 개발을 이끌고, 명확한 조직 전략과 지부의 비젼 개발을 지원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Invited speakers

Dana Wagner

The Year in Fact-Checking

Dana Wagner is the co-founder and editor of FactsCan, which is an independent and nonpartisan fact-checker on Canadian federal politics.